최신글

로컬 뉴스

[ 2014-12-18 ] 션윈(神韻) 샌프란시스코 Bay Area 공연

세계 톱클래스 공연만 오른다는 꿈의 무대인 뉴욕 '링컨센터', 워싱턴DC '케네디센터', 런던 '로얄 페스티벌 홀', 파리 '팔레 데 콩그레'에 거의 매 시즌 작품을 올릴 정도로 공연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션윈(神韻)이 현재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하우스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션윈은 2006년 미국 뉴욕에서 비영리 단체로 설립 된 후 매년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창작하여 무대에 올린다.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담은 ‘션윈’
션윈 프로그램은 5천년 유구한 역사속에 민족마다 지역마다 이어온 고유하고 독특한 민속 및 민족 무용, 신화, 영웅인물 이야기를 주제로 한 무용극, 성악 등으로 구성되었다. 그 속에는 아이들과 어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손오공이나 고전 설화 같은 이야기도 있다. 내용은 권선징악이지만 스토리 전개과정이 아이에게 동화 책을 읽어 주듯이 다시 봐도 재미있고 통쾌하다.

중국의 문화가 가장 화려했던 당(唐)나라 시절 궁궐 여인들과 만주족 공주들의 자태와 동작 등이 이체롭다. 한편 한(漢)나라 전통 무용 그리고 그랜드케년과 같이 웅장한 중국 황화강을 배경으로한 남성들의 춤에서 강인 함을 느껴 볼 수 있다.

태극권 같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작도 무용으로 보여 주는데 원래 중국무용 (중국무)의 ‘무’와 무술의 ‘무’가 중국 발음으로도 똑 같다고 한다. 사실 무술 자체가 중국무에서 기원한다고 한다. 그만큼 중국무는 역사 깊은 예술형식으로 세계에서 가장 정교하고 난이도가 높은 무용으로 알려져 있다.

전체 프로그램은 마치 음양의 조화를 이루듯이 여성의 섬세하고 부드럽고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무대와 남성의 용맹함과 활기가 넘치는 무대가 조화로워 어느 한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균형의 미를 느낄 수 있다.

션윈의 또 하나의 특징은 화려한 의상이다. 수 천년이 지난, 중국 고대, 당(唐) 청(清) 한(漢)나라 등의 의상과 그 색을 어떻게 재현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션윈에서는 중국 역대왕조와 소수민족의 특색이 담긴 수백 벌의 화려한 무대의상을 철저한 고증과 수작업으로 재현했다고 한다. 황제의 용포와 선녀의 우아한 날개 옷, 몽골 전통의상과 만주족 궁궐의 전통복식까지 그 자체로 장관이다.

첨단 애니메이션 배경화면은 화려한 무대의상과 무용수들의 혼연일체가 된 역동적인 무용과 어울어져 아름다움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 준다. 의상과 배경화면은 구도, 색감의 어울림이 완벽해 감탄이 절로 나온다. 그러한 조화로움 속에 움직이는 동작들이 어울어져, 관객들에게 깔끔하고 정갈한 느낌을 준다. 나름 동양의 전통문화나 정서가 많이 보존된 있는 한국 사람의 구미에도 잘 맞는 것 같다.

또 다른 특이점은 동서양 악기가 잘 결합된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연주가 있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룻 트럼펫 오보에 등으로 구성된 서양 오케스트라와 비파, 얼후를 비롯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이 조화를 이루어 부드럽고 아름다운 선율과 특유의 음악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다.

션윈은 무용수들의 표정에서,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음악 소리에서, 선명한 대형 배경화면으로부터 발산되는 선하고 아름다운 에너지가 있다고 한다. 좋은 고전을 읽으면, 아이들의 동화 책처럼, 기분 좋고 통쾌함이 있다. 션윈공연은 무엇인지 모르지만 공연을 보고 기분이 좋아지고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다.

션윈은 인류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 희망을 담았다
션윈은 보고 듣는 즐거움 뿐 아니라 진지한 사람에게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만큼 깊이가 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어떠한 문학, 미술, 음악, 노래 등 예술작품에는 기승전결이 있고, 강약이나 음양 또는 선악의 대비를 통해서 전하는 메세지가 있다.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고전 명작 일수록 더욱 그러하다.

션윈 공연의 중요성은 어느 일면에서 보면, 신(神)이 인간에게 전해 주었고 수 천년간 유지해 오던 중화 전통문화에 스며있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인간의 바른 생활방식과 현재 중국에서 신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저지르는 비이성적인 신앙 박해를 대비하여 전하는 메세지에 있다고 할 수도 있다. 또한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은 가사의 성악은 국경과 인종, 문화를 초월해 세계 각국 관객 가슴 깊은 감동을 자아낸다고 한다.

필자의 인식으로는 션윈공연의 첫 막이 열리면서 부터 마지막 장면까지 관통되어 있는 하나의 진귀한 작품이다. 우주와 인류 역사의 맨 처음부터 미래까지 모두 담겨 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사람이 접하기 어려운 천상 세계까지 보여준다. 그래서, 션윈을 감상할 수 있는 인연은 축복이고 그의 가치가 무궁무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제한된 지식과 느낌으로 흥미로웠던 몇가지를 소개했다. 누구든 조금 더 주의해서 보면 그 깊이와 가치를 새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명한 브로드웨이 평론가 리차드 코네마는 "숱한 브로드웨이 공연을 봐 왔지만 오늘 밤 본 이 공연과 비교할 수 없다"고 평했으며, 임권택 감독은 "2시간 남짓한 짧은 시간 안에 5천 년 중국문화가 아주 다채롭게 연출되었고, 정말 신운(神韻)이 깃든 것 같은 흥과 멋과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어떤 자리가 좋을까?
배경화면이 중요하므로 화면이 모두 보이면 좋은데 가운데 자리로 갈수록 전체 구도가 더욱 완벽하다. 매표에는 사석이 제외되므로 어느 좌석도 괜찬으나 조금 더 감동을 느끼려면 2층 앞쪽이나 1층 중간을 가장 추천한다.

전세계를 순회하는 션윈이 1월 2일부터 14일까지 산호세(2-4일), 버클리( 6- 7일), 샌프란시스코 (8-11일), 새크라멘토 (13-14일)에서 공연한다. 예약이나 공연 관련 한국어 문의는 전화(415-779-6009)로 가능하며, 인터넷 예매는 (www.shenyun.com/CA)에서 할 수 있다.
광고리스트보기
SF Journal 보기
SF Journal 광고 문의: 이메일 kim@sfkorean.com
김진형 (408) 205-6340, 박성보 (510) 926-0606, 박효림 (408) 529-2191
광고리스트보기
SF Journal 보기
SF Journal 광고 문의: 이메일 kim@sfkorean.com
김진형 (408) 205-6340, 박성보 (510) 926-0606, 박효림 (408) 529-2191